지능 및 기억 발달
인간의 지적 능력의 발달을 연구하는 심리학적 접근을 크게 인지발달적 접근, 심리측정적 접근, 정보처리적 접근으로 나누고 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적 접근은 앞에서 이미 살펴보았다. 이번에는 심리측정적 접근에서 지능의 이론과 지적 발달 양상을 먼저 살펴보고, 정보처리적 접근에서 기억 과정과 그 발달 양상을 검토하고자 한다. 심리측정적 접근에서도 지능의 개념과 본질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들이 있다. 이들 이론들을 간단히 살펴본 후, 지능의 발달, 지능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검토하고자 한다. 아울러 전통적인 지능 개념에 대한 비판과 최근에 제시되고 있는 대안적인 접근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지능의 개념
앞장에서 제시한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은 아동의 지적 능력의 발달과정과 수준을 이해하는 데 좋은 이론적인 틀을 제공해주기는 하지만 보다 구체적이며 실용적으로 한 아동이 지니고 있는 지적 능력의 크기를 보여주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지능의 심리측정적 접근은 이러한 점에서 인지발달적 접근의 한계를 보완해주는 장점이 있다. 심리측정적 접근에서는 지능을 개인 간 능력의 차이를 야기하는 특성으로 간주한다. 따라서 심리측정적 접근의 연구자들은 지적 능력의 발달을 지능지수의 개념으로 수량화하고 이를 비교함으로써 개인차를 진단하는 데 주력한다. 심리측정적 접근은 인지발달적 접근과 더불어 오랫동안 아동의 지적 발달을 연구하는 주요 이론체계가 되어 왔다. 대표적인 초기 지능 이론가인 터만은 지능을 추상적 사고를 수행하는 능력이라고 규정하였다. 웩슬러는 지능을 개인이 목적에 따라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환경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능력이 보다 구체적으로 어떠한 특성 또는 요인으로 구성되는가를 밝히기 위해 지능의 본질에 관한 여러 가지 이론적 관점들이 제시되어 왔다.
지능의 이론
일찍이 스퍼 맨은 여러 하위 형태의 인지적 능력검사에서 개인이 얻은 점수의 상관을 분석한 결과 개인의 지능은 모든 하위 검사 점수에 고르게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인 능력과 특정 하위 검사에서 개인에 따른 능력의 차이를 야기하는 특수 능력으로 구분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스퍼 맨은 일반적인 능력을 일반 요인이라 명명하고 개인 특유의 특수 능력을 특수요인이라 불렀다. 이러한 스퍼 맨의 이론을 지능의 양 요인설이라 부른다. 투 스톤은 중학교 2학년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50여 개의 지능검사 결과를 분석해 스퍼 맨의 주장과 달리 인간의 지능은 서로 독립적인 일곱 개의 능력으로 구성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투 스톤은 이들 능력을 언어 이해력, 언어유창성, 수리력, 공간지각, 기억, 추론, 지각 속도로 규정하고 이를 기초 정신능력이라 불렀다. 이들 7개 능력은 상호 독립적이기는 하지만, 하나로 통합되어 개인의 일반적인 지능을 구성하게 된다. 보다 근래에 길포드는 지능의 구조모형을 제시하였다. 이 모형에서 지능은 5개의 내용 차원, 6개의 조작 차원, 6개의 산출 차원의 세 차원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상호 결합하여 얻어지는 180개의 상이한 정신능력으로 구성된다. 길포드의 지능 구조모형에서 규정하고 있는 세 차원의 요소들의 성격을 정리해 두었다. 길포드의 지능 구조모형이 제시하고 있는 180개의 기본 정신능력 중 100개 이상의 능력을 진단하는 검사들이 개발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중 '사회적 지능' 검사를 예로 들어보자. 화살표가 지시하는 사람의 표정이라는 행동적 내용과, 조작 차원은 특정 해답을 식별해내는 인지 조작과, 산출 자원은 표정의 가능한 의미를 함축적으로 찾아내는 세 차원으로 구성된 능력을 진단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캐틀러는 지능을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의 두 차원으로 구분하였다. 유동성 지능은 학습된 능력이 아니면서 비교적 모든 문화권에 보편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뜻한다. 유동성 지능은 언어적 유추능력, 단순 암기능력, 추상적 도형 간 관계 이해능력을 포함한다. 이에 반하여 결정성 지능은 학교 학습이나 경험을 통해 획득된 능력으로서 어휘 이해력, 수리력, 일반적 지식을 의미한다.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에 대해서는 성인기 인지발달에서 자세히 설명하게 될 것이다.